본문 바로가기
조각하는 ㉿ 기술/서가이버㉿DIY

시크 카시트 세탁 방법(셀프세탁 및 세척)_제로맥스360E

by 라온우석 2024. 2. 23.
반응형

 육아를 하시면서 카시트의 안전한 사용뿐만 아니라 청결한 이용을 위해 세탁을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인 SEEC Zero-Max360E 카시트의 분해, 분리 및 셀프세탁, 셀프세척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 차]
1. 카시트 세탁이 필요할까? 셀프세탁을 시도하는 이유.
2. 카시트 세탁시 준비물.
3. 카시트 셀프세탁 과정.
4. 셀프 세탁,세척 시 주의사항 정리.
5. 카시트 셀프세탁 후기(작업난이도 및 결론).

 

 

 

 

1. 카시트 세탁이 필요할까? 셀프세탁을 시도하는 이유.

 

 

 아이의 안전한 차량탑승을 위해서 요즘 카시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육아를 하실 때 다들 아시겠지만 아이들이 차에 탔을 때 카시트 거부를 방지하고, 좋은 기억을 심어주기 위해 쌀떡뻥, 간식, 수유등을 많이 하실 텐데요. 이럴 경우 카시트에 음식물이 묻어있어 오염이 지속됩니다.

 피부가 예민한 아이의 경우 피부트러블을 야기할 수 있고, 박테리아 및 세균의 번식이 지속될수 있는 카시트. 급한 대로 소독티슈로 닦아주며 사용을 하시겠지만, 기간이 오래될수록 오염도는 늘어만 갈 것입니다. 요즘 카시트들이 항균소재를 사용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세탁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중에는 카시트를 전문적으로 세탁소독해주는 업체도 존재하지만, 5~6만 원의 금액이 들기 때문에 업체세탁을 맡기더라도 자주 이용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답니다. 아이의 피부와 건강을 위해서 잦은 세탁을 많이 고려하실 텐데, 카시트의 커버를 셀프로 분리하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참에 셀프로 카시트 세탁을 도전해 보신다면, 좀 더 청결하게 아기의 카시트를 관리할 수 있을 겁니다.

 

 

 

 

2. 카시트 세탁시 준비물.

 

 

카시트 셀프세탁을 위해서는 우선 카시트 커버를 분리하기 위한 준비물을 챙겨두셔야 합니다.

 

준비물 : 십자(十) 드라이버, 플라스틱 헤나(얇은 스틸자나, 플라스틱 카드로 대체가능),  중성세제, 세탁기

 

① 십자드라이버는 카시트 뒷판에서 안전벨트를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② 플라스틱 헤나(얇은 스틸자 or 플라스틱카드)는 카시트 패브릭 커버를 조립할 때 사용합니다.

 

③ 중성세제는 카시트 커버를 세탁할 때 사용하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크카시트는 30도 온도로 중성세제로 손빨래하도록 쓰여있어서 준비했습니다.

 

④ 저희집 카시트는 손빨래를 하라고 쓰여있었는데, 손빨래하기엔 너무 힘들어서 그냥 드럼세탁기 손빨래 코스로 세탁을 했습니다. 물론 손상의 위험이 있기에 탈수도 섬세 코스로 돌렸습니다. 이렇게 하니, 세탁기를 이용해도 카시트 손상이 적어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3. 카시트 셀프세탁 과정.

 

 자, 그러면 카시트를 세탁하기 위해 분리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우선 카시트의 윗면 지퍼를 열어줍니다. 

 이 지퍼를 열어줘야 카시트 패브릭을 분리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② 패브릭 연결부의 단추를 전부 풀어줍니다.

 똑딱이 단추들을 풀게 되면 부위별로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이 역시 카시트 커버를 분리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③ 카시트 아랫부분의 끝단을 플라스틱에서 뽑아내 줍니다.

 접착이 되어있거나 하는 형식이 아닌 끼워져 있는 상태이기 때분에 고르게 당겨준다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④ 시트 뒷부분의 커버를 열어줍니다.

 이 커버 안쪽에 안전벨트와 연결된 부분이 있는데, 벨트커버를 분리하기 위해 안쪽의 걸쇠를 분리할 예정입니다.

 

 

 

⑤ 커버 안쪽의 십자나사를 풀어줍니다.

 안전벨트들은 저 쇠막대에 고정되어 있는데, 십자나사를 풀어주어 이를 분리합니다.

 

 

 

⑥ 나사를 전부 풀 필요가 없어 보여서 저는 맨 위에 두 개의 나사만 풀어주고, 안전벨트를 분리했습니다.

 위처럼 나사 두 개만 풀어내면 플라스틱 안전장치를 돌릴 수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저는 나사 두개만 풀고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⑦ 이 과정까지 오셨다면, 시트 커버와 안전벨트 커버를 전부 분리한 상태가 되실 겁니다. 그러면 이제 커버를 뒤집어서 세탁 시 유의사항을 잘 확인해 보시고 그 재질에 맞게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용하는 시크의 카시트는 30 ºC의 온도로 손세탁 표시가 되어있기에, 울샴푸를 이용하여 섬세 모드로 드럼세탁기에 집어넣어 세탁했습니다. 탈수 역시 섬세로 돌렸고, 건조는 통풍이 되는 그늘진 곳에서 자연건조를 했습니다.

 시크 카시트는 패브릭이 건조가 잘 되는 편이었지만, 아무래도 쿠션감이 있는 재질이다 보니 냄새나 세균증식을 막기 위해서는 꼭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건조기에 돌려볼까 고민했지만, 인터넷에 찾아보니 건조기 사용 시 줄어듬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자연건조를 추천합니다.)

 

 

 

⑧ 자, 하루동안 건조 후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되는데 제로맥스의 경우 저 쇠봉에 안전벨트 커버 줄을 걸게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고 조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벨트는 안전에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분해하시기 전에 사진촬영을 해두셔서 잘못 조립하시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⑨ 커버는 정위치에 잘 올려주시고 플라스틱 틈에 접히는 부분 없이 커버가 끼워질 수 있도록 헤나나, 스틸자, 플라스틱카드등을 이용하여 잘 밀어 넣어 줍니다. 과도하게 힘을 주실 필요 없으니 꼼꼼하게 차분하게 끝까지 밀어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이 급하신 분들은 이 과정에서 제품의 손상이 벌어질 수 있으니, 천천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⑩ 자, 재봉선의 위치가 삐뚤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보면서 모양을 잡아주시고, 접히는 곳이 없도록 최대한 모양을 맞춰주시면, 새것 같아진 카시트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세탁을 맡기면 아무래도 이렇게 모양을 반듯하게 잡아주는 부분이 소홀할 수 있으니, 직접 꼼꼼히 셀프세탁 하신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실 수 있겠습니다.)

 

 

 

4. 셀프 세탁, 세척 시 주의사항 정리.

 

자,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① 분해 시 카시트의 분해 과정을 사진으로 남겨주세요.

 

 카시트를 분해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안전과 직결되는 제품인 만큼, 정확한 재조립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탁의 특성상 조립은 하루 후에 이루어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 구조가 기억이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해를 하시면서 조립형태를 사진으로 기록해 두신다면 정확한 재조립을 할 수 있으실 겁니다.

 

 

② 분리 및 조립 과정에서 과도한 힘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플라스틱과 패브릭으로 이루어진 카시트는 과도한 힘을 주지 않아도 분리가 잘 됩니다. 오히려 과도한 힘을 사용한다면, 커버의 찢어짐이나, 나사의 파손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카시트가 제기능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일어날 수 있겠죠?

 

 

③ 세탁은 커버 뒷면 세탁정보를 확인 후 적절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보통 패브릭 커버 뒷면을 확인하시면, 세탁정보가 나와있을 겁니다. 아무래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시켜 주시고 싶다면, 세탁정보를 잘 확인하고 세탁에 임해 주시는 게 좋겠죠? 저 같은 경우는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커버를 뒤집어서 세탁을 진행했습니다. 건조기로 인해 건조수축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자연건조를 진행했고요. 여러분도 카시트의 재질에 맞는 세탁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④ 조립 후, 건조한 곳에 보관하세요. 비닐 등에 싸서 보관하면 곰팡이균 증식의 원인이 됩니다.

 

 아무래도 세탁의 과정을 거치면, 미세한 습기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커버조립을 마친 후 건조한 환경에 보관을 하셔야 완전한 건조가 이루어진답니다. 장기간 보관하시기 위해 바로 비닐로 싸서 보관하시는 방법은 곰팡이등이 증식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5. 카시트 셀프세탁 후기(작업난이도 및 결론).

 

 

① 소요시간

 2시간(분해 30분, 세탁 1시간, 조립 30분).  ※ 건조시간은 제외했습니다.

 

② 작업평가 

작업난이도 : ★★★☆☆

작업경제성 : ★★★★★

작업만족도 : ★★★★★

작업필요성 : ★★★★★

 

 

③ 작업후기

셀프세탁을 마치며, 생각보다 쉬웠고 결과도 만족스러웠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분리보단 조립이 어려웠는데, 그렇다고 난이도가 높은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더군다나 적당히 꼼꼼하신 성격이시라면, 업체에 세탁을 맡기는 것보다 큰 만족도를 성취하실 수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카시트의 모양이 상하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분리 조립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차근차근 작업하시면, 점점 그 시간은 단축하고 만족도도 높일 수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