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예 ★ 라온일상

이륜차 폐지 방법

by 라온우석 2022. 1. 17.
반응형

 

 오늘은 그동안 타지 않고 방치해 두었던 타 지역의 이륜차(오토바이)를  집에 돌아와 있을 때 폐지하기로 결정하고 아침부터 움직였습니다. 직접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폐지하면서 직원에게 확인한,

 이륜차 폐지 방법준비물 그리고 폐지 후 재등록 가능여부를 간단히 소개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준비물인 신분증, 이륜차등록증, 그리고 번호판을 꼭 챙겨주세요.

이륜차 폐지 준비물 번호판과 등록증
이륜차 등록 및 폐지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1. 이륜차 폐지 방법은?


 이륜차 폐지의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준비물인 이륜차등록증, 소유주 명의의 신분증, 폐지할 이륜차의 번호판을 차량등록사업소에 챙겨가서, 이륜차 담당창구에 문의를 하면 폐지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륜차가 타 지역에 있어서 번호판을 미리 해체해서 챙겨 왔는데요. 타 지역의 이륜차도 번호판만 챙기면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륜차 폐지 신고서 양식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차량등록사업소에 이륜자동차 창구에 가시면, 위의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신고서'가 비치되어 있으며, 준비물을 챙겨서 방문하시면 위의 문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비용은 참고로 무료~!) 

 준비물들과 위의 문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이륜차 사용폐지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폐지가 완료되면,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를 발부해주며, 이를 수령하셔서 돌아오시면 되겠습니다.

 

 

 

2.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 준비물


 이륜차 사용폐지신고를 하실 때 필요한 준비물은 경우(정상 폐지, 분실이륜차 폐지, 기타사유의 폐지)에 따라 다릅니다.

 

 <정상적인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 준비물>

 명의자의 신분증, 이륜차등록증, 이륜차번호판

 <분실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 준비물>

 명의자의 신분증, 이륜차등록증, 경찰서에서 발급하는 분실 또는 도난신고 확인서 1부

 <기타사유의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 준비물>

 명의자의 신분증, 이륜차등록증, 사용 폐지 사유를 증명하는 서류 1부

 

 

 

 

3.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 후 재등록이 가능한가?


 이륜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이륜차를 운행 없이 긴 시간 동안 방치해두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판매를 할 생각은 없고, 많이 사용하지는 않고, 가입되어있는 보험은 아깝고. 그래서 저는 사용 폐지신고를 선택했습니다.

 이륜차의 경우 사용폐지신고 후 차량등록을 다시 할 수가 있습니다. 단, 다시 이륜차량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수령하신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를 잘 보관해 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재등록의 경우에는 따로 취등록세는 발생하지 않으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